1장부터 확인해보실분들은 아래 url을 확인해주세요.
https://myhappyman.tistory.com/100
방을 만들었고, 채팅방으로 넘어가는 로직까지 구성하였지만 여전히 채팅시 모든 소켓의 데이터가 서로에게 전송될 겁니다. 이제 방정보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저장하여 구분하고 방별로 채팅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 해보겠습니다.
server단
구현체를 등록하였던 url정보를 방번호에 따라 구분될 수 있도록 변경해줍니다.
webSocketConfig.java
package com.psw.chating.config;
import org.springframework.beans.factory.annotation.Autowired;
import org.springframework.context.annotation.Configuration;
import org.springframework.web.socket.config.annotation.EnableWebSocket;
import org.springframework.web.socket.config.annotation.WebSocketConfigurer;
import org.springframework.web.socket.config.annotation.WebSocketHandlerRegistry;
import com.psw.chating.handler.SocketHandler;
@Configuration
@EnableWebSocket
public class WebSocketConfig implements WebSocketConfigurer{
@Autowired
SocketHandler socketHandler;
@Override
public void registerWebSocketHandlers(WebSocketHandlerRegistry registry) {
registry.addHandler(socketHandler, "/chating/{roomNumber}");
}
}
url에서 chating/ 이후 들어오는 {roomNumber}값은 앞으로 방을 구분하는 값이 될 예정입니다.
SocketHandler.java
package com.psw.chating.handl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List;
import org.json.simple.JSONObject;
import org.json.simple.parser.JSONParser;
import org.json.simple.parser.ParseException;
import org.springframework.stereotype.Component;
import org.springframework.web.socket.CloseStatus;
import org.springframework.web.socket.TextMessage;
import org.springframework.web.socket.WebSocketSession;
import org.springframework.web.socket.handler.TextWebSocketHandler;
@Component
public class SocketHandler extends TextWebSocketHandler {
//HashMap<String, WebSocketSession> sessionMap = new HashMap<>(); //웹소켓 세션을 담아둘 맵
List<HashMap<String, Object>> rls = new ArrayList<>(); //웹소켓 세션을 담아둘 리스트 ---roomListSessions
@Override
public void handleTextMessage(WebSocketSession session, TextMessage message) {
//메시지 발송
String msg = message.getPayload();
JSONObject obj = jsonToObjectParser(msg);
String rN = (String) obj.get("roomNumber");
HashMap<String, Object> temp = new HashMap<String, Object>();
if(rls.size() > 0) {
for(int i=0; i<rls.size(); i++) {
String roomNumber = (String) rls.get(i).get("roomNumber"); //세션리스트의 저장된 방번호를 가져와서
if(roomNumber.equals(rN)) { //같은값의 방이 존재한다면
temp = rls.get(i); //해당 방번호의 세션리스트의 존재하는 모든 object값을 가져온다.
break;
}
}
//해당 방의 세션들만 찾아서 메시지를 발송해준다.
for(String k : temp.keySet()) {
if(k.equals("roomNumber")) { //다만 방번호일 경우에는 건너뛴다.
continue;
}
WebSocketSession wss = (WebSocketSession) temp.get(k);
if(wss != null) {
try {
wss.sendMessage(new TextMessage(obj.toJSONString()));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
@SuppressWarnings("unchecked")
@Override
public void afterConnectionEstablished(WebSocketSession session) throws Exception {
//소켓 연결
super.afterConnectionEstablished(session);
boolean flag = false;
String url = session.getUri().toString();
System.out.println(url);
String roomNumber = url.split("/chating/")[1];
int idx = rls.size(); //방의 사이즈를 조사한다.
if(rls.size() > 0) {
for(int i=0; i<rls.size(); i++) {
String rN = (String) rls.get(i).get("roomNumber");
if(rN.equals(roomNumber)) {
flag = true;
idx = i;
break;
}
}
}
if(flag) { //존재하는 방이라면 세션만 추가한다.
HashMap<String, Object> map = rls.get(idx);
map.put(session.getId(), session);
}else { //최초 생성하는 방이라면 방번호와 세션을 추가한다.
HashMap<String, Object> map = new HashMap<String, Object>();
map.put("roomNumber", roomNumber);
map.put(session.getId(), session);
rls.add(map);
}
//세션등록이 끝나면 발급받은 세션ID값의 메시지를 발송한다.
JSONObject obj = new JSONObject();
obj.put("type", "getId");
obj.put("sessionId", session.getId());
session.sendMessage(new TextMessage(obj.toJSONString()));
}
@Override
public void afterConnectionClosed(WebSocketSession session, CloseStatus status) throws Exception {
//소켓 종료
if(rls.size() > 0) { //소켓이 종료되면 해당 세션값들을 찾아서 지운다.
for(int i=0; i<rls.size(); i++) {
rls.get(i).remove(session.getId());
}
}
super.afterConnectionClosed(session, status);
}
private static JSONObject jsonToObjectParser(String jsonStr) {
JSONParser parser = new JSONParser();
JSONObject obj = null;
try {
obj = (JSONObject) parser.parse(jsonStr);
} catch (Parse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return obj;
}
}
구현체 부분의 handler입니다. 텍스트로 설명은 한계가 있어서 주석을 달아두었습니다.
변경 된 부분을 나열하겠습니다.
1. 세션을 관리하던 map객체에서 list, hashmap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hashmap의 value자료형도 WebSocketSession에서 Object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2. 세션을 저장할때, 현재 접근한 방의 정보가 있는지 체크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방의 번호를 입력 후 세션들을 담아주는 로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3. 마찬가지로 종료시에도 list컬랙션을 순회하면서 해당 키값의 세션들을 삭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4. 메시지를 발송하는 handleTextMessage메소드에서는 현재의 방번호를 가져오고 방정보+세션정보를 관리하는 rls리스트 컬랙션에서 데이터를 조회한 후에 해당 Hashmap을 임시 맵에 파싱하여 roomNumber의 키값을 제외한 모든 세션키값들을 웹소켓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말로 정리가 어려운데, 결국 4번에서 하는 처리로 인해 방구분을 하고 해당 방에 존재하는 session값들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하여 구분이 됩니다.
client단
chat.jsp
<%@ page language="java" contentType="text/html; charset=UTF-8"
pageEncoding="UTF-8"%>
<!DOCTYPE html>
<html>
<head>
<script src="https://ajax.googleapis.com/ajax/libs/jquery/3.4.1/jquery.min.js"></script>
<meta charset="UTF-8">
<title>Chating</title>
<style>
*{
margin:0;
padding:0;
}
.container{
width: 500px;
margin: 0 auto;
padding: 25px
}
.container h1{
text-align: left;
padding: 5px 5px 5px 15px;
color: #FFBB00;
border-left: 3px solid #FFBB00;
margin-bottom: 20px;
}
.chating{
background-color: #000;
width: 500px;
height: 500px;
overflow: auto;
}
.chating .me{
color: #F6F6F6;
text-align: right;
}
.chating .others{
color: #FFE400;
text-align: left;
}
input{
width: 330px;
height: 25px;
}
#yourMsg{
display: none;
}
</style>
</head>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ws;
function wsOpen(){
//웹소켓 전송시 현재 방의 번호를 넘겨서 보낸다.
ws = new WebSocket("ws://" + location.host + "/chating/"+$("#roomNumber").val());
wsEvt();
}
function wsEvt() {
ws.onopen = function(data){
//소켓이 열리면 동작
}
ws.onmessage = function(data) {
//메시지를 받으면 동작
var msg = data.data;
if(msg != null && msg.trim() != ''){
var d = JSON.parse(msg);
if(d.type == "getId"){
var si = d.sessionId != null ? d.sessionId : "";
if(si != ''){
$("#sessionId").val(si);
}
}else if(d.type == "message"){
if(d.sessionId == $("#sessionId").val()){
$("#chating").append("<p class='me'>나 :" + d.msg + "</p>");
}else{
$("#chating").append("<p class='others'>" + d.userName + " :" + d.msg + "</p>");
}
}else{
console.warn("unknown type!")
}
}
}
document.addEventListener("keypress", function(e){
if(e.keyCode == 13){ //enter press
send();
}
});
}
function chatName(){
var userName = $("#userName").val();
if(userName == null || userName.trim() == ""){
alert("사용자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userName").focus();
}else{
wsOpen();
$("#yourName").hide();
$("#yourMsg").show();
}
}
function send() {
var option ={
type: "message",
roomNumber: $("#roomNumber").val(),
sessionId : $("#sessionId").val(),
userName : $("#userName").val(),
msg : $("#chatting").val()
}
ws.send(JSON.stringify(option))
$('#chatting').val("");
}
</script>
<body>
<div id="container" class="container">
<h1>${roomName}의 채팅방</h1>
<input type="hidden" id="sessionId" value="">
<input type="hidden" id="roomNumber" value="${roomNumber}">
<div id="chating" class="chating">
</div>
<div id="yourName">
<table class="inputTable">
<tr>
<th>사용자명</th>
<th><input type="text" name="userName" id="userName"></th>
<th><button onclick="chatName()" id="startBtn">이름 등록</button></th>
</tr>
</table>
</div>
<div id="yourMsg">
<table class="inputTable">
<tr>
<th>메시지</th>
<th><input id="chatting" placeholder="보내실 메시지를 입력하세요."></th>
<th><button onclick="send()" id="sendBtn">보내기</button></th>
</tr>
</table>
</div>
</div>
</body>
</html>
마찬가지로 변경된 점을 나열하겠습니다.
1. 방의 번호값을 모델에서 저장한 값을 jstl을 통해 파싱합니다. (id=roomNumber)
2. 접속한 방의 이름을 모델에서 저장한 값을 가져와서 채팅방 이름을 추가해줍니다. ${roomName}
3. 메시지를 보내는 send함수에 roomNumber 키 값이 추가되었습니다.
방의 번호를 보내줌으로써 소켓서버는 어느방에서 메시지를 보냈는지 구분합니다.
동작 화면
화면의 짤이 작아서 잘 안보이지만 방1, 방1에 접근한 1번, 2번 브라우저만 서로 메시지가 오고
방3은 혼자 채팅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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