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버 고도화 작업으로 열심히 새로운 신규서버에 환경 구성을 끝내고, 구동하여 버그들이 존재하는지 테스트를 한참 하고 있었는데, IE, Chrome 동작이 되어야 하기에 IE를 테스트 하고 있었다.

 

간헐적으로 js에러가 발생하고 jQuery에러 이미지가 깨지는등 이상한 느낌이 들어서 네트워크 탭을 열어두고 새로고침을 하다보니 연결된 css, js, image류 파일들이 모두 400 에러코드와 함께 동작하지 않는 증상을 보였다.

 

메타태그에 no cache 옵션부터 jsp no cache 등등 여러가지 처리를 하다가 js, css 파일 끝에 ?v=1.1 형태로 접근하니 최초 한번쯤은 정상적으로 접근이 가능하고 캐시 삭제 후 접근하거나 Ctrl + F5(강력 새로고침) 시에는 정상적으로 페이지가 보였다.

 

아무래도 캐시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되었고, 톰캣 문제라는 글이 발견되어 8.5에서 8.0으로 낮추고 구동하니 거짓말처럼 정상동작이 되었다...

 

에러가 발생한 환경은 아래와 같다.

CentOS 8

Tomcat 8.5

OpenJDK1.8

Mysql 5.7

 

원인은 여전히 파악은 안되었고 혹시 ssl적용을 하면 정상동작을 하였을까 싶지만 실서버라 더 이상 테스트는 불가하였고 톰캣 버전을 변경하여 해결하였다.(망할 IE좀 없어졌으면 좋겠다...)

 

 

톰캣 8.0은 아카이브 저장소에서 받을 수 있는데 과거에 다운로드 받는법을 적어논 게시물을 링크해둔다.

myhappyman.tistory.com/41

 

Tomcat - 톰캣8.0(구버전) 다운로드 Archive 저장소 활용하기

톰캣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하려고하면 현재 기준으로 7, 8.5, 9버전순으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데 다른버전을 원할 경우 아카이브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http://archive.apache.org/dist

myhappyman.tistory.com

 

반응형